개발자로서/도서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Topic 17, 18

HJH0825 2024. 10. 22. 07:38

Topic 17셸 가지고 놀기 , Topic 18 파워 에디팅

 

Topic 17셸 가지고 놀기

기억할 내용

- GUI는~ 자신에게 꼭 맞는 '매크로 도구'를 만들 수 없다.

- GUI에 장점은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보는 것이 여러분이 얻는 것이라면, 단점은 WYSIAYG(Waht You See Is All You Get, 보는 것이 전부다. 111p

- 자신 만의 셸 만들기

- GUI에서 수동으로 하는 작업있으면 자동화할 수 있는 법 알아보기

 

느낀 점

 수동적인 작업을 할때 자동화를 하고 싶거나, 커스텀한 동작을 단축키 하나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었는데, 이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Topic 18 파워 에디팅

기억할 내용

- 에디터를 유창하게 쓸 쑤 있게 해라

- 유창해지는 것의 가장~ 생각이 자유롭게 흐를 것이고 프로그래밍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어떤 것이 '유창'한 것인가.

- 텍스트를 편집할때 문자, 단어, 줄 문단 단위로 커서를 이동하거나 내용을 선택하라

- 코드를 편집할 때 반대쪽 괄호로 이동하거나, 함수, 모듈 등 다양한 문법 단위로 커서로 이동하라

- 변경한 코드의 들여쓰기를 자동으로 맞춰라

- 무엇가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을 발견할 때마다 이렇게 생각하는 습관을 들여라, '분명 더 나은 방법이 있을 텐데.' 그리고 더 나은 방법이 있는지 찾아보라.

- 에디터 성장시키기

- 명백한 한계에 봉착한다면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는 확장 기능을 찾아보라

- 사용하는 에디터의 확장 기능 언어를 파헤쳐라 보라. 여러분이 늘 하는 반복적인 일을 자동화할 방법을 연구해 보라

 

느낀 점

 작업을 할 때 마우스가 아닌 키보드로 화면을 자유재자로 이동하거나 커서를 쉽게 이동하는 사람들이 있다. 키보드와 마우스를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을 단축시키고, 수동으로 반복적인 일들을 자동화하는 방법으로 작업 능률이 늘어난다고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 제시한 도전 과제를 연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