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로서/도서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Topic 25 단정적 프로그래밍
HJH0825
2024. 11. 6. 07:58
기억할 내용
- "이 애플리케이션을 외국에서 사용하는 일은 절대 없을 텐데 뭐하러 국제화하지?, "count는 음수가 될 수 없어," 로깅은 실패할 리 없어" 이런 식으로 자신을 기만하지 말자, 특히 코딩할때는
- 단정문으로 불가능한 상황을 예방하라
- 물론 그런 일은 절대일어나지 않을 거야' 라는 생각이 든다면 그런 일을 확인하는 코드를 추가하라
- 하지만 오류 처리를 해야 하는곳에 단정을 대신 사용하지는 말라
- 첫 번째 방어선은 가능한 오류를 검사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그러고 놓친 것을 잡아내기 위해 단정을 사용하는 것이다.
- 프로그램을 출시할 때 단정기능을 꺼 버리는 것은 줄타기 곡예를 하면서 연습으로 한 번 건너 봤다고 그물 없이 건너는 것과 비슷하다.
느낀 점
실제 서비스를 할때는 예상치 못한 여러가지 이슈가 발생하게된다. 게임은 특히 여러사람들이 동시에 접속하고 상호작용하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크래시리포트등 발생시점에 기록을 남기는 편이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부분을 잡아내는데 필요한 방법인것 같다. 절대로 일어날리 없다고 생각했지만 일어난다. 이 단정은 디버깅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