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ic 24 죽은 프로그램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기억할 내용
-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을 때 우리는 그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날 리 없어'라는 사고에 빠지기 쉽다.
- 망치지 말고 멈춰라 :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발견하면 좀 더 일찍 시스템을 멈출 수 있으니 더 낫다.
- 어떤 환경에서는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그냥 종료해 버리는 것이 적절하지 못할 수도 있다.(해제되지 않은 리소스, 로그메시지 기록, 트랜잭션 정리, 등)
- 이상 발생하면 이 시점 이후로 하는 일은 모두 수상쩍은 게 된다. 되도록 빨리 종료시키자.
느낀 점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이슈가 발생하면 그 상황에서 이상하게 통과시키지 말고 그 즉시 종료시키라고 한다. 한번 이슈가 발생된 이후에는 원인 모를 이슈가 계속해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무조건적으로 종료만 시키는 것은 능사가 아니다. 실제 서비스하고 있는 코드라면 로그를 잡고 프로그램이 죽지 않도록 하게 할 때도 있다.
반응형
'개발자로서 >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real) CreateDefaultSubobject,하위 클래스 셋팅하기 (0) | 2024.11.11 |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Topic 25 단정적 프로그래밍 (0) | 2024.11.06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Topic 23 계약에 의한 설계 (0) | 2024.11.02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Topic 22 엔지니어링 일지 (0) | 2024.10.31 |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Topic 21 텍스트 처리 (0) | 2024.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