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 Trees


사람이 뛸때 왼쪽방향으로 돌면서 뛸때(왼쪽으로 조금 숙인다 던지)와 오른쪽 방향으로 돌면서 뛸때 다르다.

유니티에서도 . 디테일한 애니메이션을 주기 위해 사용한다.



애니메이터 창에서 Create State -> From New Blend Tree를 생성한다.

이렇게 생성하면 모션으로서 단일한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Blend Tree를 가지게 된다.


생성한 Blend Tree를 클릭해서 들어간다.

인스펙터 창에 Blend Type이 1D라는것은 일차원으로 파라미터(현재는 speed)로 각각의 모션을 얼만큼 재생할지 제어하는 것이다.


모션추가

Add Motition Field를 추가해서 Run 애니메이션을 추가한다.



Threshold : 온전히 이  애니메이션만을 사용하는 블랜드를 나타내는 파라미터 값이다.

ex) speed 값이 걷기가 5이고 달리기가 10이다. speed가 10이 되면 달리기 모션을 취하고 7.5가 되면 걷기와 달리기가  50:50으로 혼합되어 실행 된다.

Time Scale(시계모양) :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정한다.

사람모양 : 애니메이션의 반전 여부를 지정한다.



Automate Thresholds를 체크하면 각 애니메이션 임계값 변경이 안된다.

Adjust Time Scale : 각 애니메이션의 속도를 균일하게 만들 수 있다.(루트 모션의 속도와 같아진다)


Blend Type

2D Simple Directional : 방향 파라미터에 기초하여 모션을 블렌딩 각 방향에 애니메이션이 하나 일때 사용한다. ex) 앞으로 걷기, 뒤로 걷기, 왼쪽으로 걷기 등

2D Freeform Directional : 같은 방향에 대해 두 개 이상의 애니메이션을 가질 수 있다.

ex) 앞으로 걷기와 앞으로 달리기 등

2D Freeform Cartesian : 파라미터가 방향과 무관할 때 사용  ex) 속도, 각속


x축을 나타낼 애니메이터 파라미터

y축을 나타낼 애니메이터 파라미터를 각각 생성해서 할당해준다.




빨간점으로 임계값을 주고 밑에 미리보기를 통해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 수 있다.

(빨간점을 마우스로 끌어서 움직이면 방향에 맞는 에니메이션을 취한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HeHvlEYpR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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